모든 사람들은 좋은 향을 좋아합니다.
좋은 향기는 좋은 기억을 남긴다고 합니다.
우리가 쫓아간 곳에는 또 어떤 향기가 있을까요?
향기까지 마케팅으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빵집의 향을 맡으면 괜히 들어가 보고 싶어 했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향을 쫓아간 것이죠. 그럼 향기를 이용한 마케팅 '향기마케팅'
과연 무엇일까요?
향기 마케팅
우리의 후각을 연구해서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합니다.
향기는 사람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향기 마케팅'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최초의 '향기 마케팅'은
1949년에 일본의 비누회사가 향을 잉크에 섞어 인쇄를 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최초라고 합니다.
후각은 신기한 감각기관입니다.
우리가 어떤 향을 맡았을 때 향에 동반하는 기억과 감정을 불러올 수 있는 유일한 감각기관이라고 합니다.
기억 부분에서 오감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인간의 감정의 75%는 후각에 좌우된다고 합니다.
좋은 향기를 맡으면 기분이 전환되어 사람들이 좀 더 감정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향기 마케팅 종류
향기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직접 향기마케팅
- 간접 향기 마케팅
제품에서 직접 향기가 나게 하는 직접향기 마케팅과 향기를 이용해서 효과를 보는 간접향기 마케팅이 있습니다.
직접향기마케팅의 예로 직접 섬유유연제의 향을 맡고 구매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접향기 마케팅의 예는 빵집의 향이 있습니다.
'향기'는 그 브랜드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수단입니다. 고객들은 향을 맡으며 좋은 상상을 하고 매장의 분위기 또한 올라갈 것입니다.
사람들은 좋은 매장의 분위기를 좋게 생각해 주변 지인들에게 추천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좋은 향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실검' - '트렌드 토픽' 폐지 확정!! '트렌드 토픽'은 무엇일까? (16) | 2023.07.10 |
---|---|
SNOW 'AI 프로필' 서비스 의 유행 및 사용 방법 (문제점) (12) | 2023.07.09 |
눈을 사로잡는 '컬러 마케팅' ( 책 - 보랏빛 섬이 온다 후기 ) (2) | 2023.07.08 |
어른들의 선입견 '거꾸로 소크라테스' 독서 감상 후기 (7) | 2023.07.08 |
'이너뷰티' 먹는 화장품? 트렌드를 알아보자!! 설명 (7) | 2023.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