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슈머 ( Cherry - sumer )
다양한 알뜰 소비 전략
- 극한의 가성비
- 극단적 비용 절감
- 알뜰한 소비
체리슈머에 대해 아시나요?
'체리피커'와 '소비자'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체리피커'는 케이크에서 체리만 속 빼먹듯 구매를 하지 않고 혜택만 챙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런 '체리피커'와 '소비자'의 합성어가 '체리슈머'입니다.
체리슈머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 극단적으로 소비를 아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체리피커'와는 다릅니다. 이들은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소비를 합니다.
정 반대대는 단어로는 '플렉스'가 있습니다. 이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비용대비 얼마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가를 따진다고 합니다.
체리슈머가 아끼는 방법
합리적이고 효율을 중요시하는 '체리슈머'는 현시대상황인 고물가 시대에 맞서고 있습니다.
체리슈머는 3가지의 전략으로 아낀다고 합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음식을 금액을 반반으로 내고 공동구매를 하는 '반반전략'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만 따로 사는 '조각전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계약이 아닌 자신이 필요로 할 때만 계약하는 '말랑전략'이 있습니다.
전략적 소비
체리슈머의 주요 연령층은 청년이라고 합니다. 물론 경제적 어려움인 이유로 청년들이 주요 연령층은 아닙니다.
이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매방법을 전략적으로 짭니다. 이러한 상황은 다른 사람들도 배워야 하는 소비 습관이라고 많이들 말합니다.
체리슈머가 이러한 방식으로 소비를 할 수 있는 이유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다양화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향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조금만 노력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물품을 좀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생각이 있는 겁니다. 이러한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똑똑한 소비자
소비자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들은 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체리슈머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을 적극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상황을 미루어 보면 현제 브랜드들은 '신뢰도'를 얻어야 합니다. 경제불황속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 브랜드의 신뢰를 얻는 것이 좋아 보인다고 합니다.
막대한 정보량으로 자신에게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체리슈머'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통된 목적을 가진 관계 - 인덱스 관계를 알아보자!! (2023트렌드) (19) | 2023.06.27 |
---|---|
직장과 일의 가치관이 바뀌다 - 오피스 빅뱅을 알아보자 (2023트렌드) (32) | 2023.06.26 |
취향에 진심인 사람들 - 디깅모멘텀 (덕후?) 설명 (2023트렌드) (4) | 2023.06.24 |
새로운 세대의 등장!! - 알파세대가 온다!! 설명 (2023트렌드) (5) | 2023.06.23 |
X세대의 등장 - 엑스틴 이즈 백 설명 및 유래 (2023트렌드) (0) | 2023.06.22 |